(인포그래픽#3) 한눈에 보는 배터리 제조공정

리튬이온배터리의 제조 공정은 <전극 공정 → 조립 공정 → 활성화 공정 → 팩 공정>으로 이르는 4개의 큰 STEP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안에는 고도의 공정 기술들이 집약되어 있는데요. 배터리 탄생 과정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컷에 담아보았습니다.

▶STEP1. 전극 공정 –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만들기

① 믹싱 공정 : 배터리 소재의 기초가 되는 양극, 음극 활물질과 용매 등을 섞어 중간재인 슬러리를 만듭니다. 이때 활물질 입자 간 접착력을 높이는 ‘바인더’와 활물질 사이에서 전자의 이동을 담당하는 ‘도전재’도 함께 넣습니다.
*믹싱 공정에 대해 더 알아보기

② 코팅 공정 : 완성된 양극 슬러리를 알루미늄 포일에, 음극 슬러리를 구리 포일에 얇게 코팅합니다. 바인더를 전극에 골고루 배치해 성능과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슬러리를 집전체에 동시 코팅하는 더블 레이어 코팅(DLD, Double Layer Slot Die Coating)을 업계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코팅 공정에 대해 더 알아보기

③ 롤 프레싱 공정 : 코팅이 완료되면, 두 개의 커다란 압연 사이로 전극을 통과시켜 일정하고 편평하게 펴줍니다. 이때, 전극 표면은 활물질과의 결합력이 좋아지고 리튬 이온이 원활히 이동할 수 있어 전지의 출력과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롤 프레싱 공정에 대해 더 알아보기

④ 슬리팅과 노칭 공정 : 납작해진 전극들을 설계된 배터리 규격에 맞춰 절단합니다. 슬리팅 공정을 통해 전극 폭을 세로 방향으로 잘라내고, 노칭 공정에서 전극을 가로로 재단하여 V자 홈과 양극·음극 탭(Tab)을 만들어주면 전극 공정이 완료됩니다.
*슬리팅과 노칭 공정에 대해 더 알아보기

▶STEP2. 조립 공정 – 배터리 형태 만들기 (파우치/원통형)

조립 공정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배터리의 모양을 갖추는 단계입니다. 조립 공정은 배터리 형태별(원통형, 파우치형, 각형)로 제조 순서가 다르며, 제조사마다 적용하는 기술도 차이가 있습니다.

파우치 배터리: 먼저 배터리 소재를 위해 모노셀을 제작한 후, 라미네이션 및 스태킹 공법으로 스택셀을 조립합니다. 이후, 파우치 필름을 압착하여 전극 포켓과 가스 포켓으로 구성된 파우치 케이스를 만들고, 스택셀을 전극 포켓에 삽입한 후 밀봉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스 포켓을 통해 전극 포켓의 기공에 전해질을 주입한 후, 주입구도 밀봉해 줍니다.
*파우치 배터리 조립 공정에 대해 더 알아보기 (1편)
*파우치 배터리 조립 공정에 대해 더 알아보기 (2편)

원통형 배터리: 양극과 음극, 분리막을 마치 휴지를 감듯 ‘와인딩’ 방식으로 돌돌 말아줍니다. 양극 무지부에 알루미늄 탭을, 음극 무지부에 구리 탭을 붙인 젤리롤을 만들어 원통형 배터리 캔 안에 넣습니다. 캔 속의 젤리롤을 고정시키고 전해액을 주입합니다. 조립이 끝난 뒤 전극의 쇼트 방지를 위해 절연 튜브를 씌워 양극과 음극을 구분시키면 원통형 배터리의 모습을 갖춥니다.
*원통형 배터리 조립 공정에 대해 더 알아보기

▶STEP3. 활성화 공정 – 전기 에너지 활성화 및 안정화 시키기

전기 에너지를 활성화시키고 안정성을 확인하는 활성화 공정에 돌입합니다. 이 과정은 에이징과 충·방전을 반복하며 진행합니다. 먼저, ‘에이징’을 통해 전해질이 양극과 음극에 스며들도록 상온에 보관합니다. 전해액이 배터리 내부에 분산되고 양극-음극 간 이온 이동이 원활해지면, 배터리를 일부 충전해 줍니다.
(*활성화 공정은 제조사마다 진행 순서가 다름)

파우치 배터리의 경우 에이징과 충·방전을 반복하면 내부에 가스가 생길 수 있는데, ‘디개싱’ 공정을 통해 1차 충전 중 전해액 부반응으로 발생한 가스를 제거합니다. 디개싱 이후 에이징과 충·방전 과정을 반복하여 배터리의 성능(용량, 저항)을 체크하고, 일정 기간 보관 후 OCV(Open-Circuit Voltage) 측정을 통해 저전압을 선별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EOL(End of Line) 공정에서 불량 배터리를 선별합니다.
*활성화 공정에 대해 더 알아보기

▶STEP4. 팩 공정 – 사용 모델에 맞게 모듈화 시키기

팩 공정은 제조된 배터리 셀을 모듈화하여 팩에 넣는 과정입니다. 배터리를 전기차에 탑재할 때는 모델에 맞게 모듈화 시켜야 하는데요. 먼저, 배터리 셀 여러 개를 Cell To Cell의 형태로 만들어 모듈 케이스에 고정시킵니다. 이후 셀들을 연결시키고 모듈 상부 커버를 조립하여 모듈을 완성합니다. 마지막으로, 배터리 팩에 완성된 모듈을 넣고 Module To Module로 연결하면 팩이 완성됩니다.
*팩 공정에 대해 더 알아보기

한눈에 빠르고 간결하게 살펴본 배터리 제조 공정. 각 단계 속에는 더 디테일한 과정들이 숨어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STEP별 주요 공정과 특징적인 기술을 인포그래픽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인사이드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How satisfied are you with Battery Inside's
services and contents?

사이트 개선이 필요 할 사항을 적어 주세요

What could we do to improve your experience?

이미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You have already participated in the survey

LG에너지솔루션
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