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전능한 전지 이야기 – 전극 공정 속 공정 : 롤 프레싱 공정 편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을 만드는 전극 공정 중에는 원재료를 혼합하는 믹싱 공정, 혼합된 슬러리를 포일에 도포하고 건조하는 코팅 공정을 거쳐 ‘롤 프레싱(Roll Pressing)’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롤 프레싱은 두 개의 롤 사이로 전극을 통과시켜 일정하고 편평하게 펴주는 과정으로 압연(Rolling) 공정이라고도 합니다.

롤 프레싱(Roll Pressing) 공정이란?

롤 프레싱 공정은 배터리 전극의 밀도와 성능, 그리고 표면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커다란 롤이 전극 위로 굴러가면서 전극을 얇고 편평하게 만들어 밀도를 향상시켜주는데요. 이때, 전극 표면은 활물질*과의 결합력이 더욱 좋아지게 되고, 전극과 잘 결합된 활물질 사이로 리튬 이온이 원활하게 이동하면서, 전지의 출력과 성능이 향상되는 것이죠.
*활물질 : 양극 활물질은 NCM나 LFP, 음극 활물질은 흑연, 실리콘 등이 대표적

합제 밀도

롤 프레싱 공정에서 전극의 밀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설정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합제 밀도’라는 것인데요. 여기에서 ‘합제’란 활물질과 도전재, 바인더가 혼합된 슬러리를 말하고, ‘합제 밀도’는 이 합제 소재가 잘 눌리는 정도(g/cc)를 의미합니다. 흑연 음극의 경우, 결정 구조가 약하기 때문에 압력이 높으면 구조가 잘 깨질 수 있어 양극보다 낮은 합제 밀도를 적용합니다.

압연기의 구성

롤 프레싱 공정에서 사용되는 압연기는 소재에 직접 압력을 가하는 ‘동작 롤(working roll)’과 동작 롤에 압력을 더해주는 ‘지원 롤(back-up roll)’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롤이 많을수록 더 정교한 압연기라 할 수 있겠지만, 보통 배터리 분야에서는 간단하게 상·하 지름이 같은 한 쌍의 롤러를 압연기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롤 프레싱 공정을 거쳐 얇게 퍼진 전극은 다음으로 배터리 크기에 맞게 절단하는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전극 공정의 마지막 단계인 슬리팅과 노칭 공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인사이드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How satisfied are you with Battery Inside's
services and contents?

사이트 개선이 필요 할 사항을 적어 주세요

What could we do to improve your experience?

이미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You have already participated in the survey

LG에너지솔루션
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