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특집] 키워드로 보는 2023년 LG에너지솔루션 대표 콘텐츠 및 뉴스

2023년 계묘년 해도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배터리인사이드는 한 해 동안 LG에너지솔루션의 다양한 소식을 전달했는데요. 기술, 글로벌, 기업문화, ESG 총 4가지 키워드를 통해 2023년 LG에너지솔루션의 콘텐츠와 뉴스를 살펴보겠습니다.

KEYWORD 1 기술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리딩 2차 전지 기업으로서 배터리 기술력을 나날이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경쟁력을 엿볼 수 있는 2023년 콘텐츠와 뉴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LG Tech Conference’에서 진행된 LG에너지솔루션 임직원들의 발표 내용을 담은 콘텐츠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경쟁력과 혁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컨퍼런스는 AI, 빅데이터, 메타버스, 블록체인, 스마트팩토리 등 총 26개 분야의 LG의 기술혁신 현황과 비전을 공유한 자리인데요. 이날, LG에너지솔루션 리튬이온배터리의 4대 소재의 개발 방향성과 AI를 통한 자동차 전지 안전진단 기술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또 배터리 생산에 사용되는 AI 기술과 LG에너지솔루션이 꿈꾸는 차세대 전지는 어떤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죠.

인터뷰 콘텐츠를 통해서도 LG에너지솔루션의 기술에 대해 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반고체전지팀에서 일하고 있는 김동규 님의 인터뷰에서는 반고체 전지가 주목받는 이유와 함께 LG에너지솔루션에서 추구하는 반고체 전지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4대 전지 소재 개발, 어디까지 왔을까? 보러가기
*AI가 자동차 전지의 안전도 진단할 수 있을까? 보러가기
*스마트팩토리 불량 유출 최소화를 위한 AI기술 및 적용사례 보러가기
*우리가 마주할 차세대 전지 보러가기
*반고체 전지는 우리 일상을 어떻게 바꿀까? 보러가기

그리고 올해는LG에너지솔루션 출범 3주년을 맞이하여 그동안 배터리인사이드에 발행한 양질의 배터리 지식과 정보가 담긴 ‘2023 ENSOLPEDIA(이하 엔솔피디아)’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엔솔피디아는 배터리의 원리부터 제조 공정, 글로벌 시장 및 기술 트렌드 등 다양한 정보를 한 권으로 엮은 E-book인데요. 배터리의 모든 것을 담아 100페이지로 제작해 LG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와 ‘배터리인사이드’에 발간 소식을 전했습니다. 배터리에 대한 유익한 전문 정보를 누구나, 무료로 읽어볼 수 있으니 아직 확인하지 않은 분들은 지금 다운로드하세요!

*2023 ENSOLPEDIA 다운로드 하러 가기

KEYWORD2 글로벌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배터리 리딩 기업으로서 국내를 비롯해 다양한 나라에 생산법인을 두고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이를 조명한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콘텐츠를 새롭게 기획해 선보였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생산법인의 현황과 향후 계획을 살펴보고, 각 국가와 지역의 지리적 특징, 역사, 문화까지 흥미로운 내용을 함께 다루어 소개했습니다. 폴란드 브로츠와프를 시작으로 미국 미시간주, 미국 오하이오주를 알아봤죠.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 5각 생산체제 편 보러가기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 폴란드 1편 보러가기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 폴란드 2편 보러가기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 미국 미시간 홀랜드편 보러가기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 미국 오하이오주 혼다 편 보러가기

또 올해는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확보하여 굵직한 성과에 관한 소식들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생산법인을 확대하는 행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일본의 완성차 업체 혼다(Honda Motor)의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및 합작공장을 세웠고, 미국 애리조나주 퀸크릭(Queen Creek)에 신규 원통형 및 ESS(에너지저장장치) LFP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혼다 합작공장 ‘첫 삽’ 떴다 보러가기
*LG에너지솔루션, 美 애리조나 공장 건설에 7.2조원 투자 보러가기

2023년에는 글로벌 공급망을 강화하는 데도 힘썼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캐나다 지역 내 리튬 광산을 운영 중인 호주 기업 그린테크놀로지메탈스(Green Technology Metals)와 리튬 정광 공급 및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전했죠. 아울러 중국 리튬화합물 제조 선두업체 야화(Yahua)와 아프리카 모로코 지역에서의 수산화리튬 생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뉴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지역 배터리 핵심광물 공급망 강화 보러가기
*LG에너지솔루션, 中 야화(Yahua)社와 수산화리튬 확보 위한 MOU 체결 보러가기

마지막으로 글로벌 자동차기업과 협업했다는 소식도 들렸는데요. 세계 1위 자동차기업 토요타(Toyota)와 연간 20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대규모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세계 1위 토요타와 북미 지역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 보러가기

KEYWORD3 기업문화

LG에너지솔루션에서 기업문화는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입니다. 임직원이 행복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함께 가는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임직원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인프라를 조성하고, 임직원 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가족 친화적인 기업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구성원이 행복하고, 출근하고 싶은 회사로 만들어가는 LG에너지솔루션의 ‘기업문화’ 보러가기

2023년에는 기업문화와 관련된 소식과 콘텐츠를 보다 자세히 다뤘는데요. LG에너지솔루션 임직원을 위한 공간 ‘엔트럴파크’에 관한 기획기사를 배터리인사이드에서 선보였습니다.

엔트럴파크는 LG에너지솔루션은 임직원만을 위한 휴식공간인데요. 카페 라운지와 같은 공간부터 요가 존(GX zone), 피트니스 센터, 스크린 골프 존, 수면 케런시아(Querencia), 스카이라운지, 게임 존, 미니 도서관 등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엔트럴파크는 여의도 본사, 오창 에너지플랜트, 대전 기술연구원에 마련되어 있으며, 각 사업장에 맞는 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엔트럴파크 구경할래요? – 오창 에너지플랜트 편 보러가기
*엔트럴파크 구경할래요? – 대전 기술연구원 편 보러가기
*엔트럴파크 구경할래요? – 여의도 본사 편 보러가기

또 함께 가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힘쓰는 LG에너지솔루션의 소식도 전달했는데요. 올해 상반기에 여의도 본사에 임직원 자녀를 위한 어린이집 ‘으쓱ESG엔솔키즈어린이집’과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키즈&SOL어린이집’을 개원했다는 뉴스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키즈&SOL어린이집’ 개원 보러가기

KEYWORD4 ESG

LG에너지솔루션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 ESG 경영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에는 ESG와 관련된 소식과 콘텐츠들을 선보였습니다.

올해 2월, 기후변화 관련 재무와 환경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Task Force on Climate Related Financial Disclosures)’에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특히 TCFD 지지 선언은 국내 배터리 업체 최초인데요. 배터리 생산부터 제조, 사용 및 폐기 등 전 생애주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후변화 요인들을 철저히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국내 배터리업계 최초 TCFD 지지 선언 보러가기

그리고 2022년 한 해 동안의 ESG 경영 활동 및 성과를 담은 ESG 리포트를 발간한 뉴스도 전했습니다. 이 리포트에는 배터리 전극의 자연스러운 흐름처럼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 각 영역에서 불필요한 낭비 요소는 줄이고, 필요한 요소는 더하여 ‘더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는 LG에너지솔루션의 ESG 목표가 담겨있습니다.

이러한 ESG 리포트의 내용을 더 자세히 전달하기 위해 배터리인사이드에서는 관련 기획기사들을 선보였습니다. 탄소발자국 저감 활동, 용수 및 폐수관리, 유해물질 관리, 생물다양성 보존 등 LG에너지솔루션의 친환경 활동을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죠. 그리고 LG에너지솔루션의 기업문화에 대한 콘텐츠와 지역사회 공헌 활동, 인재 관리 및 교육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멸종위기종 ‘물장군’ 살리는 LG에너지솔루션의 ESG 경영 보러가기

또 세간의 화제인 ‘폐배터리’에 대한 콘텐츠도 다뤘는데요. ‘세상의 모든 배터리에 대한 궁금증 – 글로벌 폐배터리 산업의 동향은 어떻게 될까?’ 콘텐츠에서는 폐배터리 시장에 대한 전망과 국가별 정책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국 1위 코발트 생산업체 화유코발트와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을 설립한 LG에너지솔루션의 행보에 대해서도 살펴봤습니다.

*세상의 모든 배터리에 대한 궁금증 – 글로벌 폐배터리 산업의 동향은 어떻게 될까? 보러가기
*LG에너지솔루션-중국 화유코발트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 설립 보러가기

마지막으로 LG에너지솔루션이 ESG 채권 중 하나인 그린본드를 발행했다는 소식도 전달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출범 이후 첫 글로벌 그린본드 10억 달러 발행에 성공했고, 글로벌 생산 시설 투자에 더욱 속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글로벌 그린본드 10억 달러 데뷔 발행 성공 보러가기

2023년 한 해 동안 다방면에서 쉼 없이 달려온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인사이드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한 소식을 발 빠르게 전달하고, 보다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