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HARGE] 안전한 인프라를 구축해, 고객가치 제고를 도모하는 환경안전팀 안창근 님

최고의 배터리를 생산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건 바로 ‘안전’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자산을 보호하고 안정적으로 설비를 유지하는 동시에, LG에너지솔루션 직원들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죠. 최종적으로 안전한 인프라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통해 가치 있는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LG에너지솔루션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LG에너지솔루션은 환경안전팀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튼튼한 안전 체계를 수립하기 위해서 환경안전팀 안창근 님은 어떤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을까요?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환경안전팀에서 사고, 비상 대응, 소방 업무를 맡고 있는 안창근입니다.

저는 크게 세 가지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우선 여러 사고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분석하여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합니다. 또한 작업 매뉴얼을 개정해 현업에 정착시키고 있죠.

두 번째는 화재 등 위험 상황을 대비하는 ‘비상 대응’ 업무입니다. 체계를 만들어 돌발 상황에 철저히 대처하기 위함으로, 비상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하고 평가 및 보완을 통해 임직원들의 대처 능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소방 스프링클러, CCTV 등 각종 소방 시설을 점검하고, 유지와 보수를 진행하는 ‘소방’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소방 시설을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가장 효과적인 대안을 찾고 있어요.

Q. 업무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환경안전 업무는 많은 부분이 법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 공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부 교육에 참가해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분석하고 학습해 이를 업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 공장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군의 공장들에서는 어떤 안전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도 함께 공부하며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Q. 안전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가장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요?

사소한 것에서 위험 요소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보기에 쉬운 것 같지만, 어려운 능력이죠. 사고는 단순하고 사소한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복되는 일상에서도 위험을 꿰뚫어 보는 능력이 안전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합니다.

Q. 갈고 닦은 직무 전문성으로 미래에 이루고 싶은 나만의 목표가 있나요?

저는 환경 관련 업무를 담당하다가, 안전 업무를 맡게 된 케이스인데요. 환경과 안전 업무는 유기적 관계이기 때문에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경 안전 분야의 꽃, PSM* 업무가 특히 그렇죠. 향후에는 환경 업무 경험과 안전 관련 업무 경험을 더하여 안전 컨설턴트, ESG 전문가가 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PSM(공정안전관리): Process Safety Management. 위험 물질 누출, 화재 등에 의한 중대 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에 기반된 업무.

Q.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 있으며,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생각하시나요?

저는 주어진 상황에 항상 ‘왜?’라고 질문해요. 능동적인 태도를 통해 더 본질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업무를 마주할 때 ‘이 일을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했을 때 좋은 결과가 나오는지’를 항상 고민합니다.

안전한 업무 환경을 구성하는 것은 보람 있는 일이에요. 더욱 탄탄한 직무 전문성을 쌓아 LG에너지솔루션이 환경 안전 리스크 관리를 선도하는 데 일조하고, 안전한 업무 환경 기준을 제시하겠습니다.

배터리인사이드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How satisfied are you with Battery Inside's
services and contents?

사이트 개선이 필요 할 사항을 적어 주세요

What could we do to improve your experience?

이미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You have already participated in the survey

LG에너지솔루션
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