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된 전력을 저장한 후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장치인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이하 ESS)’는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신재생 에너지 사용 효율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ESS에 대한 중요성을 일찍이 깨닫고 경쟁력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ESS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 보급을 확대하며,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시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용량·컴팩트한 ESS 배터리를 생산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경쟁력
LG에너지솔루션은 고성능, 고품질 배터리를 개발 및 생산하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ESS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전력망용, 상업용, 주택용, 무정전 전원장치(Uninterruptible Power Supply System, UPS) 등 여러 용도의 ESS를 생산하는데요. 여기에 폐배터리를 ESS로 재활용하여 친환경 경영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LG에너지솔루션 ESS 제품의 핵심 경쟁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고도화된 기술이 적용된 배터리 셀(Cell)을 ESS에 적용한다는 점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셀은 ‘라미네이션&스태킹(Lamination&Stacking) 공법’을 통해 제조되는데요. 이 공법은 파우치 케이스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균일한 에너지를 출력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처럼 안정적인 배터리 셀을 바탕으로 성능 좋은 ESS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는 것이죠.
또 ESS 제품의 공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용량이지만 컴팩트한 사이즈를 구현했습니다. 이같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폴리머 배터리 셀을 활용했기 때문인데요. 이 배터리를 전력망, 주택용 ESS에 적용해 보다 얇고, 작은 사이즈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고객 맞춤형 ESS 배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셀, 팩(Pack), 랙(Rack) 등 배터리 형태별로 제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용도에 따른 ESS 제품을 선보이고 있죠.
주택용 ESS ‘프라임 플러스(Prime+)’와 ‘enblock’
다양한 용도의 ESS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 그 중에서도 주택용 ESS 제품 중 북미와 유럽 시장을 공략하는 ESS의 기술력을 살펴보겠습니다.
▶ 북미 배터리 시장에 출시된 ‘프라임 플러스(Prime+)’
북미 시장을 타깃으로 선보인 ESS 제품은 바로 프라임 플러스(Prime+)인데요. 프라임 플러스 10H와 16H 두 가지 제품 라인업을 선보였습니다. 프라임 플러스 10H는 총 용량이 19.2kWh(킬로와트시), 프라임 플러스 16H은 32kWh의 용량을 자랑합니다. 두 제품 모두 모듈 2개를 병렬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라임 플러스는 여러 장점 덕분에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직류(DC) 전원을 교류(AC) 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인 인버터가 프라임 플러스 내에 탑재되어 빠르고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버터와 ESS 배터리를 시운전하는 데 10~15분이라는 짧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특징이 있죠. 또 기존 태양광 시스템과 호환성이 높다는 점도 프라임 플러스의 장점입니다.
▶ 유럽 시장을 공략하는 ‘enblock’
새로운 주택용 ESS 브랜드인 enblock은 곧 유럽 배터리 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 제품은 enblock E와 enblock S 두 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enblock E에는 LG에너지솔루션 최초로 LFP(리튬인산철) 팩(Pack)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의 LFP 배터리는 고도화된 공정 기술을 바탕으로 에너지 밀도가 향상되어 enblock E의 품질도 더욱 높일 수 있었죠. 그리고 enblock E는 모듈을 확장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SS 배터리 팩을 끼워 넣는 간단한 방식으로 최대 5개, 15.5kWh의 용량까지 모듈을 확장할 수 있죠. 이를 통해 고객별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nblock S는 NCM(니켈, 코발트, 망가니즈) 배터리가 적용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벽에도 걸 수 있고, 단품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제품을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enblock S도 enblock E와 마찬가지로 여러 개의 모듈로 용량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데요. 적층형 모듈 구조로 최대 5개 모듈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17.1kWh의 용량을 자랑하죠.
LG에너지솔루션이 확보한 ESS 배터리 기술력과 주택용 ESS 제품 라인업들을 살펴봤습니다. 북미 배터리 시장을 평정할 프라임 플러스부터 곧 유럽 시장에 정식 출시될 enblock까지! LG에너지솔루션은 ESS 배터리 기술 개발에 매진하여 친환경 에너지와 함께하는 사회를 그릴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