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배출은 이제 그만!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탄소발자국 저감 계획은?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원료 채취부터 제조, 유통, 사용, 폐기 등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이산화탄소(CO2)로 환산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탄소발자국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제품의 탄소발자국을 저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탄소 네거티브’ 실현을 위해 나아가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탄소발자국을 관리하는 방법은? 보러가기

친환경 미래를 만들기 위한 LG에너지솔루션의 플랜, 배터리 탄소발자국을 줄여라

LG에너지솔루션은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먼저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이하 LCA)* 수행 체계를 고도화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 보호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도 온실가스 배출량 규제와 탄소 정보 공개 의무화 등의 환경 규범을 지키기 위해 LCA 수행 체계를 강화하려고 합니다. 에너지 사용 정보, 생산정보, 폐수/폐기물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연동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정확한 LCA 관리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하여 국내외 탄소발자국 인증 프로그램과 연계시킬 방안도 세우고 있습니다.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 : 제품의 원료 채취, 가공, 조립, 운송, 사용, 폐기 등 일련의 생애주기과정(Cradle-to-Grave)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및 광물자원의 사용과 이로 인한 대기 및 수계, 토양으로 배출되는 환경영향을 통합 분석하는 기법

협력사의 온실가스 배출량도 관리할 예정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리튬이온배터리 4대 소재 공급망의 핫스팟(Hot Spot)을 분석하고 있는데요. 공급망 단계에서의 환경 영향을 파악하고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각 소재의 원재료를 공급하는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2025년까지 재생전력 100% 사용을 권고하는 공급망 탄소저감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향후 핫스팟 분석을 고도화하여 재생전력 전환에 있어 우선순위를 정하고, 점차 N차 협력사까지 확대해 공급망 탄소저감 계획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저탄소 배터리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저탄소 원재료, 저탄소 공정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탄소 배출량을 저감하는 개발 및 생산 프로세스를 시뮬레이션하는 방안을 수립 중입니다.

[미니 코너] 배터리에도 여권이 있다? 배터리 전자여권 파일럿에 참여한 LG에너지솔루션

이처럼 배터리 제품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많은 계획을 세운 LG에너지솔루션! 환경 정보를 더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는 프로젝트도 참여 중에 있는데요. GBA(Global Battery Alliance)*가 공개한 ‘배터리 전자여권(Battery Passport)’의 개발 프로젝트입니다.  

*GBA(Global Battery Alliance) : 2017년 세계경제포럼(WEF)의 하위분과위로 출발하여 2021년 분리된 이니셔티브로 기업, 정부, 국제기구, NGO 등 140여 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GBA는 2030년까지 경제/환경/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한 배터리 밸류체인(Value Chain)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음.

배터리 전자여권(Battery Passport) 프로토타입

배터리 전자여권은 배터리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원재료 채굴부터 제품 생산, 소비, 폐기, 재사용, 재활용 등 배터리 생애주기의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개방형 전자 시스템인데요. 2022년 5월, LG에너지솔루션은 GBA에 가입하여 글로벌 배터리 기업 최초로 배터리 전자여권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탄소 정보 공개 기준 개발 실무그룹에서 참여했는데요. 배터리 전자여권 구성에 필요한 배터리 기본 정보, 물류 정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등의 핵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배터리 전자여권 프로토타입 정립에 많은 기여를 했죠.

지금까지 탄소발자국 저감 계획부터 배터리 전자여권 파일럿 프로젝트까지, 지구와 함께하기 위한 LG에너지솔루션의 행보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지속 가능한 배터리 생태계를 구축하고, 깨끗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노력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