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HARGE] 배터리의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스웰링해석기술팀 노유한 님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떤 환경이나 상황에서도 배터리가 안전하게 작동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죠. LG에너지솔루션의 스웰링해석기술팀에서도 배터리 안전을 위한 연구를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팀에 소속된 노유한 님은 어떤 업무를 하고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웰링해석기술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노유한입니다. 스웰링은 배터리 충·방전 사이클에서 일어나는 전기화학 반응으로 배터리가 부푸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배터리 팽창은 가스 발생, 전극 팽창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배터리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웰링 현상을 시뮬레이션하고 문제를 미리 예측하는 해석 기술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와 관련된 배터리 스웰링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Q. 스웰링해석기술팀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구조해석, 기계공학적 이론뿐만 아니라 배터리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스웰링으로 배터리 패키지의 기계적 구조가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또 배터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험 과정과 데이터의 타당성에 대한 판단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스웰링 해석 업무에는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정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배터리가 사용되는 상황과 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고 잘 정의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연구해야 할 부분이 방대하지만 꼭 필요한 역량이죠.

Q. 노유한 님만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최적설계,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동화 설계 및 분석 능력을 키우고 있어요. 시뮬레이션에서 발견된 제품의 문제점들을 수학적 알고리즘을 통해 더 쉽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적설계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전공 서적이나 논문, 외부 강의를 통해 다양한 이론 및 적용사례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역량과 관련해서는 사내에서 제공하는 DX 강좌를 수강하며,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나요?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든 행위에는 반드시 논리적 이유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실제 상황을 단순화하거나 가정을 포함해 해석 조건을 선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해석 조건 선정 과정은 해석 결과의 방향을 가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해석 모델의 조건과 파라미터 결정에는 모두 타당한 근거를 제시해야 하죠. 그래야만 해석 결과를 타당하게 설명할 수 있고 올바른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Q. 갈고닦은 직무 전문성으로 미래에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새로운 소재들을 배터리 개발에 활용하면서 스웰링 예측 기술은 더 중요해지고 있어요. 셀의 조성과 사용 환경에 따른 스웰링 특성을 정확히 예측하고 해석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도 문제없는 모듈, 팩 구조를 제안하고 싶어요.

배터리인사이드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How satisfied are you with Battery Inside's
services and contents?

사이트 개선이 필요 할 사항을 적어 주세요

What could we do to improve your experience?

이미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You have already participated in the survey

LG에너지솔루션
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