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배터리 생태계를 위해 환경보건안전 경영시스템을 구축한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 튼튼한 배터리 생태계 구축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임직원, 협력사 구성원의 안전보건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아 건강한 일터를 만들고 있는데요. 어떤 환경보건안전 목표와 체계를 정립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환경보건안전 거버넌스 설립, 핵심과제를 이행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환경보건안전 경쟁력 및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실천하고 있으며, 기업의 경제적 활동과 안전보건과의 조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습니다. 핵심과제는 크게 3가지로 △절대안전 확보 △선행적 보건 관리 △지속적 환경개선 등으로 나뉩니다.

이러한 핵심과제는 환경보건안전 거버넌스에서 이행 중입니다. 환경안전이사회는 환경안전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을 협의하는 기구로, 환경안전 최고 책임자와 주요 경영진으로 구성되어 있죠. 환경안전이사회는 매년 개최되어 주요 이슈와 중점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실적,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도적인 환경안전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사업장별로 근로자 대표와 사업자 대표가 각각 동일한 인원으로 구성된 ʻ노경 협동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통해 안전보건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심의와 의결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고, 임직원의 건강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협력회사·도급업체 안전보건협의체와 함께 주기적인 점검과 협력회사 근로자의 개선 의견을 청취하고, 현장의 위험요인을 발굴 개선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표준화기구 기반의 체계적인 환경보건안전 경영시스템 도입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에서 제정하는 규격을 도입했습니다. ISO는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는 독립적인 비정부 국제기구인데요. 각종 분야의 제품, 서비스를 표준화해 국제적 교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등 기반의 체계적인 환경보건안전 경영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ISO 14001과 ISO 45001 인증은 한국(오창 에너지플랜트), 중국(난징 생산법인 3곳), 폴란드(브로츠와프 생산법인), 미국(미시간 생산법인) 등 총 6개 생산법인과 한국(대전, 과천, 마곡) R&D 3개 사업장에서 획득했습니다.

또한 정책의 일관성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환경보건안전 방침’을 제정했습니다. 이 방침을 기반으로 제반 업무 수행의 기준과 환경안전 규정 및 내규 기반의 운영 요령을 만들었고, 사업장별로 유연한 체계를 정립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고 예방을 위해 리더의 현장 경영 활동과 조직별 자체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데요. 환경안전사고 발생 시 경중에 따라 임직원 평가에 반영하여 환경안전 인식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환경보건안전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갖춰야 합니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사회 일원인 임직원과 협력사 직원이 모두가 건강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안전한 환경을 구축해 건강한 배터리 생태계를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