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s 유럽 2023 현장 스케치] 최첨단 배터리로 독일 뮌헨을 사로잡은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이 독일 뮌헨에 혁신의 물결을 일으켰습니다. 지난 6월 14~16일에 개최된 세계 최대 ESS(에너지저장장치) 전시회 ‘ees 유럽 2023’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기술력을 뽐낸 것인데요! 어떤 배터리들이 전시됐는지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꼼꼼하고 철두철미한 계획형 ‘J’가 나섰습니다. 독일 뮌헨의 구석구석을 즐기고, ees 유럽 2023 현장을 살펴본 J의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PLAN 1. 엑셀로 정리한 관광지 루트, 마리엔 광장-레지덴츠-비어가르텐 둘러보기

가장 먼저 방문한 관광지는 독일 뮌헨의 랜드마크 ‘마리엔 광장’입니다. 황금빛 마리아상 주변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둘씩 시계탑 앞으로 모여들기 시작했고, 잠시 기다리니 100년도 넘게 진행되어온 시계 인형극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시계 인형극 공연은 1, 2층 다른 내용이 진행되는데요. 1층에서는 빌헬름 5세의 결혼식을 배경으로 한 인형극을 살펴볼 수 있고, 2층에서는 중세 시대 유럽의 전염병이었던 흑사병이 사라지고 기뻐하는 모습에 관한 극이 펼쳐집니다.

다음 계획은 유럽에서 가장 훌륭한 궁전 박물관인 ‘레지덴츠’에 방문하는 것! 건물 전체가 보물로 휘감긴 듯한 아름다운 실내 공간이 매우 인상적인 곳이죠.

눈이 즐거웠으니, 이제는 입이 즐거울 차례인데요. 뮌헨에서는 곳곳에 있는 맥주공원 ‘비어가르텐’에서 독일의 전통 음식과 맥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어가르텐에서 울려 퍼지는 악기의 선율이 귀를 정화시키죠. 여기서 독일의 전통음식인 슈니첼부터 슈바인학센, 소시지까지 마음껏 즐길 수 있어요.

PLAN 2. 세계 최대 ESS 전시회 ‘ees 유럽 2023’ 입장하기

오늘의 하이라이트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뮌헨 관광지에서 떠나봅니다. 미리 검색해 놓은 길을 따라 도착한 곳은 바로 세계 최대 ESS(에너지저장장치) 전시회 ‘ees 유럽 2023’! 세계지도처럼 큰 팜플렛을 챙기고, 미리 준비해둔 QR코드 티켓을 출력해 입장합니다.

글로벌 넘버원 배터리 기업의 기운을 따라가다 보니 어느새 LG에너지솔루션 부스에 도착!

PLAN 3. Grid scale Storge system 살펴보기

가장 먼저 둘러볼 곳은 Grid scale Storage system인데요. 전력망 배터리에 대한 설명과 기존보다 22% 업그레이드되어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을 갖춘 LFP 신제품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또 이곳에서 LG에너지솔루션만의 ‘UPS 배터리’와 ‘S-FRAME Pack’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UPS 배터리는 데이터 센터, 통신시설처럼 24시간 운영하는 중요 시설에서 갑작스러운 정전 상황 발생 시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해 주는데요. 이번에 공개한 UPS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는 높였고, 설치 공간은 대폭 줄였다는 특징이 있죠.

그 안에 들어가는 팩(Pack)인 S-FRAME Pack은 화재와 폭발의 확산을 근본적으로 방지해 배터리 안전성까지 향상시켰는데요. 이 팩은 혁신을 일으킨 제품에게 부여하는 상, 2023 ees AWARD에서 파이널리스트에 올랐다는 사실!

그 옆에는 1,500V(볼트) 용량까지 소화하는 ‘랙(Rack)* 시스템’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랙(Rack): 배터리 셀(Cell) 모여 팩(Pack)을 이루고, 여러 개의 팩이 ESS 시스템 내에서 배터리 조립되어 최종단계인 랙(Rack)을 구성.

PLAN 4. ‘주택용 ESS’ 제품 시리즈 전부 살펴보기

시선을 옮기면 LG에너지솔루션의 ‘주택용 ES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용 ESS는 고출력 3상 인버터*로 구성될 수 있는데요. 더욱 업그레이드된 ‘프라임(Prime)’ 제품과 프리미엄한 모듈러 디자인에 가로, 세로 원하는 방향으로 확장 가능한 ‘FLEX’ 제품을 모두 볼 수 있죠.

* 고출력 3상 인버터 : 직류(DC) 전원을 교류(AC) 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주택용 ESS의 새로운 브랜드인 ‘LG enblock’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enblock은 에너지가 들어있는 공간인 블록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경제적이며 LFP 팩이 적용된 1세대 제품으로 설치하기 쉬운 ‘LG enblock E’와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기본, 자동 소화 기능을 탑재해 안전성까지 확보한 ‘LG enblock S’까지 확인할 수 있죠.

PLAN 5.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셀 살펴보기

모든 제품들의 핵심 기술, 배터리 셀(Cell) 또한 ees 유럽 2023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튬, 인산, 철을 사용한 LFP 셀부터 니켈, 코발트, 망간을 이용한 NCM 셀까지 볼 수 있는데요. LG에너지솔루션의 기술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죠.

문화, 예술, 과학의 함께하는 독일 뮌헨에서 관광과 세계 최대 ESS 전시회 ‘ees 유럽 2023’을 동시에 즐긴 J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다음에는 또 어떤 현장으로 찾아갈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배터리인사이드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How satisfied are you with Battery Inside's
services and contents?

사이트 개선이 필요 할 사항을 적어 주세요

What could we do to improve your experience?

이미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You have already participated in the survey

LG에너지솔루션
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