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칠레 SQM社와 세계 최대 규모 리튬 구매계약 체결

보도자료

■ 7년 간 10만t 규모, 리튬 단일 구매 계약으로는 세계 최대

– 고성능 순수 전기차 200만 대 생산 가능 물량

■ 美 IRA 요구조건 충족 가능, “북미 안정적 공급망 확보 기여”

■ 하이니켈 배터리용 수산화리튬과 함께 LFP용 탄산리튬도 포함

LG에너지솔루션이 북미 시장 공급망 강화를 위한 대규모 리튬 확보에 성공했다. 

7일 LG에너지솔루션은 세계적인 리튬 생산업체인 칠레 SQM과 7년간 10만 t 규모의 리튬 장기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리튬 단일 구매 계약으로는 최대 규모로, 고성능 순수 전기차 200만 대 이상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물량이다. 공급기간은 올해부터 2029년까지이다. 

이번 계약은 LG에너지솔루션이 앞서 2020년 SQM측과 체결한 계약을 대체하는건으로 급증하는 글로벌 배터리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7개년치 잔여 물량인 3만 6000톤을 약 3배 가까이 확대한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계약을 통해 ‘하이니켈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의 원료로 사용되는 수산화리튬 뿐만 아니라 ‘로우니켈 및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 주로 사용되는 탄산리튬도 대규모로 공급받을 계획이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주 퀸크릭(Queen Creek)에 애리조나 원통형 배터리 독자 생산공장(27GWh)과 더불어 16GWh 규모의 ESS용 LFP 배터리 생산 공장을 건설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칠레 산티아고에 본사를 둔 SQM은 세계 최대 수준의 리튬 생산업체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리튬을 제조하고 있다. 미국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가인 칠레와 호주 등에 리튬광산을 보유해 미국 IRA 요구조건 충족도 가능하다. 

또한, 리튬 추출 과정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95% 이상을 태양광을 사용하는 등 선도적인 친환경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LG에너지솔루션의 공급망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향후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를 확대해 북미 및 아시아 지역 내의 리튬 생산 및 공급 관련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CPO(생산·구매 최고책임자) 김명환 사장은 “이번 계약을 통해 배터리 핵심 광물인 리튬의 공급 안정성을 강화했을 뿐 아니라 공급망 다변화로 IRA에도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원재료 공급 안정성과 독보적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QM 카를로스 디아즈(Carlos Díaz) 부사장은 “고품질의 리튬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SQM의 역량을 신뢰해준 LG에너지솔루션에 감사드린다”며 “두 회사가 글로벌 탈탄소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끝)

 

[표] LG에너지솔루션 원재료 확보 내용

업체명

일시

내용

칠레 SQM社

23.07

23년부터 7년간 탄산,수산화리튬 10만톤 확보

호주

Green Technology Metals

23.05

26년부터 5년간 매년 생산하는 리튬정광의 25% 공급

호주

Syrah

22.10

25년부터 천연흑연 2000톤(t) 공급을 시작으로 양산협력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

미국
Compass Minerals社

22.06

25년부터 7년간 컴파스 미네랄이 생산하는
탄산,수산화리튬의 40% 확보

독일
Vulcan energy社

22.01

26년부터 5년간 수산화리튬 4만5천톤 확보

호주 Liontown社

22.01

24년부터 5년간 수산화리튬 원재료
리튬정광(Spodumene) 70만톤 확보

호주 QPM社

21.06

25년부터 10년간
매년 니켈 7000톤, 코발트 700톤 확보

중국 Greatpower社

21.01

23년부터 6년간 니켈 2만톤 공급 확보

 

배터리인사이드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How satisfied are you with Battery Inside's
services and contents?

사이트 개선이 필요 할 사항을 적어 주세요

What could we do to improve your experience?

이미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You have already participated in the survey

LG에너지솔루션
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