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 폴란드 2편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국에 생산 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배터리 생태계를 견고히 다지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 그곳에서 생산능력 확보와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통해 굵직한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특히 2016년에 설립된 폴란드 브로츠와프 생산 법인은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 공장을 자랑합니다. 이러한 경쟁력 덕분에 유럽 배터리 시장의 핵심 거점으로도 꼽히고 있죠.

이번 월드 배터리 투어(World Battery Tour)는 5각 생산체제의 한 축, 폴란드를 알아보는 두 번째 시간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사업장이 위치한 도시 ‘브로츠와프’에 대해 살펴보고, LG에너지솔루션이 브로츠와프에서 어떤 행보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 폴란드 1편 보러가기

다양한 유럽 문화 양식과 첨단산업이 공존하는 도시 브로츠와프

폴란드 주요 도시 중 하나인 브로츠와프는 폴란드 서남부 돌노실롱스키에주에 있습니다. 수도인 바르샤바에서 서쪽으로 약 300km 떨어져 있죠.

과거 브로츠와프는 독일, 체코, 오스트리아 등 여러 유럽 국가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다양한 유럽 문화 양식을 살펴볼 수 있는 복합 문화유산의 도시로 꼽히기도 합니다.

특히 브로츠와프는 유럽의 교통 요충지로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폴란드 내륙과 유럽 각국을 이어주는 버스, 철도망과 코페르니쿠스 국제공항이 있어 교통 인프라가 매우 발달되어 있는데요. 그 결과 브로츠와프를 중심으로 중공업과 첨단산업이 발전하였고, 현재는 다양한 다국적 기업들이 비즈니스 거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자리 잡은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점점 확대되는 흐름을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유럽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그래서 2016년 브로츠와프에 세계 최대 규모의 배터리 생산 법인을 설립했죠.

브로츠와프 생산 공장은 연 70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1회 충전 시 400km를 주행하는 전기차 120만 대를 만들 수 있는 양입니다. 이러한 경쟁력 덕분에 LG에너지솔루션은 다양한 전기차 관련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할 수 있었고, 브로츠와프 생산 법인은 유럽 전기차 시장 수요에 대응하는 핵심 거점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폴란드 브로츠와프 중심가에 LG에너지솔루션을 만날 수 있는 사연은?

유동 인구가 많은 브로츠와프 중심가에서도 LG에너지솔루션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LG에너지솔루션의 옥외광고입니다.  

광고 비주얼에는 난쟁이 동상들이 바닥에 펼쳐져 있는 배터리 위에서 지구를 움직이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브로츠와프의 에너지가 유럽을 움직이다’라는 광고 문구도 삽입했죠. 특히 광고에 쓰인 난쟁이 동상은 브로츠와프 민주화의 상징이자, 시내 곳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브로츠와프의 마스코트라 할 수 있는데요. LG에너지솔루션이 브로츠와프 시민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난쟁이 동상을 광고에 활용했다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는 사실!

그럼 왜 LG에너지솔루션은 브로츠와프에서 광고를 하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브로츠와프를 중심으로 유럽 배터리 시장을 이끌어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생산 공장의 생산능력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을 지속 강화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중 폴란드 브로츠와프 생산 공장은 90GWh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 최근 생산능력 확대와 효율성 증대를 위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본격화할 방침입니다.

이번 월드 배터리 투어에서는 폴란드 브로츠와프에서 펼치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의 행보와 함께 유럽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강한 포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월드 배터리 투어는 북미로 떠나봅니다!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생산 법인이 있는 미국 중북부 미시간주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쇼츠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