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 폴란드 1편

LG에너지솔루션은 국내를 넘어 전 세계 곳곳에 생산 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커져가는 전기차 시장에 미리 대비하고자 유럽 배터리 시장 선점을 목표로 2016년부터 폴란드에 진출, 세계 최대 규모의 배터리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공장 추가 증설을 통해 2025년까지 생산능력을 100GWh로 확대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번 월드 배터리 투어(World Battery Tour)에서는 5각 생산체제의 첫 번째 나라인 ‘폴란드’의 문화적, 지리적 특징과 LG에너지솔루션 생산기지 설립 배경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폴란드는 어떤 나라일까?

LG에너지솔루션의 주요 생산거점 중 하나인 폴란드는 유럽 동쪽에 위치한 나라입니다. 폴란드의 수도는 ‘바르샤바(Warsaw)’이며, 인구는 약 4,102만 명, 그리고 312,696km2의 국토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란드어로 ‘안녕’은 ‘진 도브리(Dzień Dobry)’ 입니다.

폴란드의 전통 음식에는 양배추가 많이 들어가는 것이 특징인데요. 대표적으로 양배추와 고기의 독특한 조화를 자랑하는 비고스(Bigos)와 동유럽식 만두 형태의 피에로기(Pierogi)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 폴란드를 상징하는 전통 의상으로 화려한 문양이 특징인 콘투쉬(Kontusz)가 있죠.

그리고 폴란드에는 어린 시절 책이나 교과서에서 한 번쯤 접해본 적 있을 만한 유명인들이 있습니다.

태양 중심의 우주관을 제시한 니콜라스 코페르니쿠스(Nicolaus Copernicus), 폴로늄(Polonium)과 라듐(Radium)을 처음으로 발견하여 방사능 분야의 선구자로 자리 잡으며, 여성 최초로 노벨상을 받은 마리 퀴리(Marie Curie) 그리고 세계적으로 위대한 피아노곡 작곡가 중 한 사람이자, 피아노의 시인이라 불리는 쇼팽(Chopin)이 있습니다. 이들 모두 폴란드 출신의 가장 존경받는 위인으로 알려져 있죠.

LG에너지솔루션이 폴란드를 생산거점으로 선택한 이유

그런데 왜!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를 주요 생산 거점으로 선택했을까요?

서유럽과 중동부 유럽 사이에 위치한 폴란드는 유럽 전기차 시장의 중심지로 고객과 쉽게 근접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비용과 훌륭한 인재들이 많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를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5각 생산체제의 주요 생산거점으로 삼고 유럽 최초, 세계 최대 규모인 약 30만 평 부지에 배터리 생산 공장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폴란드(브로츠와프) 공장은 연간 86GWh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전기차 약 12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입니다. 2018년 본격 가동을 시작한 이후 4년여 만에 유럽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배터리 생산기지로 성장한 거죠.

특히 2019년부터는 공장에 100% 재생에너지만을 사용하며, 탄소 중립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폴란드의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

뿐만 아니라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와 함께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커뮤니티 발전에 적극 기여함으로써 지역 상생과 성장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폴란드 공장 증설에 대비해 3년 내 약 1,0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을 밝힌 바 있죠.

지금까지 LG에너지솔루션이 폴란드 생산 공장을 지은 배경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다음 월드 배터리 투어는 폴란드 2탄! 배터리 생산 공장이 있는 폴란드 브로츠와프로 떠나 또 다른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떠나는 월드 배터리 투어’ 쇼츠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