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법인 주재원 생활의 모든 것 – 1편

LG에너지솔루션은 일찍이 폴란드를 유럽 배터리 시장 공략을 위한 전진기지로 하여 2016년, 브로츠와프시에 유럽 최대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였습니다.

그곳에도 LG에너지솔루션의 원활한 글로벌 사업을 위해 힘쓰고 있는 주재원들이 있는데요. 폴란드 법인 주재원으로서 글로벌 역량을 펼치며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현직자들에게 그들의 직무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았습니다.

Q. 자기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양산 기술 파트 송승철)
안녕하세요.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사업장에서 양산 기술 파트 업무를 하는 송승철 입니다.

(전극 총괄 생산관리팀 양현선)
안녕하세요. 저는 전극 총괄에서 생산관리팀 소속으로 기획 업무를 하는 양현선 입니다.

(유럽 영업 파트 신재연)
안녕하세요. 2년 차 주재원으로 유럽 영업 파트에서 업무를 하는 신재연 입니다.

Q. 본인의 전공과 맡고 계신 직무 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전극 총괄 생산관리팀 양현선)
저는 기계공학을 전공했지만 전극 총괄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생산관리자로서 생산 지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양산 기술 파트 송승철)
저는 화학을 전공했고, 전공 수업에서 무기화학과 관련된 주제들 리튬, 금속에 대한 부분을 많이 배웠습니다. 그 때 습득한 전문지식을 활용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더라고요.

(유럽 영업 파트 신재연)
저는 화학공학과를 전공했고 현재 영업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영업 파트가 신사업이고 기술적인 설명을 많이 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영업임에도 불구하고 전공에서 배웠던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들과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근무하고 있는 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전극 총괄 생산관리팀 양현선)
생산관리팀의 장점은 여러 팀의 업무에 대해 다양하게 흐름을 파악하며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술팀이나 생산팀은 아무래도 담당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주로 집중하게 되겠지만 생산관리팀은 다양한 부서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유럽 영업 파트 신재연)
특히 이곳 폴란드는 고객들이 자주 방문합니다. 영업팀의 일원으로서 고객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자주 갖다 보니 본사에 있을 때 보다 조금 더 고객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여러 의견들을 수렴해 현지 공장에서 일하시는 분들께 더 효율적으로 전달 수 있고, 여기에서 근무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양산 기술 파트 송승철)
현재 양산기술팀에서 개선 파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점들을 더 정의하고 그런 것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지 현지 인원들과 좀 더 깊게 논의하고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들이 다른 팀에 비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동기부여도 잘 되어 있습니다.

Q. 폴란드 주재원은 폴란드어를 잘 해야 하나요?

(양산 기술 파트 송승철)
주재원으로서 3년 동안 현지 법인에 있었지만 인사말도 힘들게 할 정도로 아직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늠해봤을 때 쉽지 않겠다 싶어 일찍 포기했습니다.

(전극 총괄 생산관리팀 양현선)
사실 주재원 나오기 전 2주 동안 폴란드어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단기로 공부하면서 그렇게 어렵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는데, 실제 할 수 있는 말은 Dzień Dobry(폴란드어 인사말)뿐 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영어로 흔히 소통하고 있어서 폴란드어를 못 해도 생활하는 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유럽 영업 파트 신재연)
발음이 자신이 있으면 말을 많이 할 텐데 발음이 어려운 편이라 입에서 선뜻 안 나오더라고요. 그럴 때마다 영어로 소통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Q. 가장 마음에 드는 복지는 무엇인가요?

(유럽 영업 파트 신재연)
집과 차량 지원 등 여러 가지 복지 혜택이 있습니다. 자녀가 있는 부모 입장으로서 자녀 교육비 지원이 가장 좋았습니다. 자녀 관련 지원은 나이 조건이 있는데요. 최근 제 자녀가 9월 학기 들어가면서 자녀 지원 혜택의 조건을 충족해 지원을 받아 비용을 지불하라는 송장을 받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그 혜택을 받았을 때 느껴지는 그 기쁨이 생각보다 컸습니다.

특히, 이 곳에는 주재원의 현지 적응 및 생활 지원을 책임지는 부서가 있습니다. 제가 영어를 모국어처럼 구사하는 것도 아니고 폴란드어도 익숙하지 않다 보니 생활하는 데 어려운 점이 많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직접 와보니 회사의 Delegation Part에서 모두 지원을 해주고 있어서 걱정 없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Delegation Part: 주재원의 원활한 현지 적응 및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주택, 차량, 자녀 학교 거주 허가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조직­­­­­­­

(양산 기술 파트 송승철)
현재, 생활하기 용이한 사무 공간과 휴게공간, 대강당, 식당 등의 직원들을 위한 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식당은 한식이 그립지 않을 만큼 잘 나오고 있습니다.

(전극 총괄 생산관리팀 양현선)
가장 마음에 드는 법인 복지 중 하나는 러닝센터입니다. 센터 건물 1층이 교육을 들을 수 있는 장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회사에서 교육을 수강할 경우 자리에서 집중하기 어렵고 업무가 신경 쓰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이곳에서는 강의실 내에서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라서 좋습니다.

(폴란드 법인 주재원의 이야기는 2편에서 계속 됩니다.)

배터리인사이드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How satisfied are you with Battery Inside's
services and contents?

사이트 개선이 필요 할 사항을 적어 주세요

What could we do to improve your experience?

이미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You have already participated in the survey

LG에너지솔루션
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