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용어사전 – CC/CV 충전

“충전 방법은 CC-CV 방식, 방전 방법은 CC 방식입니다.”

배터리 안전 가이드에 이렇게 적혀 있다면, 해당 배터리는 어떻게 충전과 방전을 한다는 의미일까요? 오늘은 안전한 배터리 사용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배터리 용어인 CC와 CV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C/CV 충전이란?

CC/CV 방식의 충전이란, 충전할 때 전류와 전압의 조건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CC(Constant Current, 정전류)는 일정한 전류를 계속 흘려보내는 모드이며, 지정한 A(암페어)로 충전합니다. 그리고 CV(Constant Voltage, 정전압)는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는 모드로, 지정한 V(볼트)로 충전합니다.

CC/CV 충전 방식의 특징

CC/CV 충전 방식은 주로 리튬이온배터리를 충전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충전을 시작하면 CC가 먼저 진행되고, 그다음 CV가 순서대로 이뤄집니다. 배터리에 충전기를 접속하면 먼저 CC 조건을 발동하고 흐르는 전류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대신, 배터리 내부의 전압은 지속해서 상승하게 되죠. 시간이 지나면, 어느 순간 배터리 내부의 전압이 기준치에 도달하게 되는데요. 이때, 과전압을 방지하고 안전을 위해 CV로 충전 조건을 변환하게 됩니다. 전압은 일정하게 유지하되, 전류의 양을 서서히 줄여주는 방식인 거죠. 이후 전류가 Cut-off에 도달하면 충전이 완료됩니다.

CC-CV 충·방전은 배터리 안전 가이드에도 명시되어 있을 정도로, 배터리의 안전과 성능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실생활에서 더 안전하고 슬기롭게 배터리를 이용하기 위해서, 정품 배터리에 명시된 최대 충·방전 전압과 전류 수칙을 꼭 지켜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