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임직원이 이야기하는 ESG – R·G·E편

R (Responsible & Impactful Business) :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와 동반 성장 및 지역 사회 임팩트

Q.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LG에너지솔루션의 전략은 무엇인가요?

(구매혁신팀 전새봄 책임)
재생에너지 전환과 탄소 저감은 LG에너지솔루션의 독자적인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협력회사와 그 공급망 관리가 정말 중요한데요. 최근 주요 공급망 업체 30여 곳을 대상으로 중장기 재생에너지 전환의 필요성과 글로벌 탄소중립 트렌드 등에 대해 공유하는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는 모든 협력회사가 100% 재생에너지로 제품을 생산하는, <친환경 저탄소 공급망 구현>을 위해 협업하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협력회사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최적의 재생에너지 조달 방안을 고민하여, 가까운 미래에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많은 교류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Q. LG에너지솔루션의 사회공헌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ESG팀 정지민 사원)
LG에너지솔루션은 ‘환경’을 테마로 사회공헌 전략을 수립하고 이와 연계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인천 도서지역에 에너지저장장치 배터리를 태양광 설비와 연계하여 에너지 자립을 지원하는 활동을 진행했고, 국내외 각 사업장에서도 해당 지역사회에 필요한 부분을 파악해 장학금 운영이나 물품 지원과 같은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원 선순환 관점에서 재활용 및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국내외 지역사회에 LG에너지솔루션의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G (Good Governance) : 컴플라이언스 및 거버넌스

Q. LG에너지솔루션의 이사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활동들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준법지원팀 이희진 책임)
LG에너지솔루션의 이사회로는 내부통제와 경영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감사위원회’, 사외이사 선임 절차에 정당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내부거래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를 위한 ‘내부거래위원회’, ESG분야의 기본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고 중장기 목표 등을 심의하기 위한 ‘ESG위원회’까지 총 4개의 위원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과 전문성을 지닌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는 사외이사 4명과 사내이사 및 기타 비상무이사 3명이 해당 이사회를 구성하고 있으며 위원회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LG에너지솔루션의 Compliance 강화를 위한 전략과 그에 따른 활동을 소개해 주세요.

(준법지원팀 이희진 책임)
2021년 상반기 새롭게 공표된 국제표준 인증인 ISO37301 기준에 맞추어 ‘법규상 의무사항 식별’, ‘위험성 평가’, ‘통제 방안 수립 및 점검’에 이르는 내부 준법 통제 체제를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에 맞춰 정비를 완료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의 준법 의식 향상을 위해 정기적으로 전 임직원 대상 Compliance 필수 교육과 직무별, 직급별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지난 10월에도 총 7과목의 필수 Compliance 교육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매월 임직원들이 알아야 할 주요 Compliance 이슈와 수시로 변화하는 규제 동향을 사내 시스템을 통해 전 임직원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E (ESG Disclosure & Communication) : 커뮤니케이션과 ESG 이니셔티브

Q. LG에너지솔루션의 ESG 활동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ESG팀 최지혜 책임)
LG에너지솔루션은 전 세계 각지에 공급망을 두고 있고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배터리 기업이기 때문에 사업의 측면이든 ESG 경영의 측면이든 글로벌 네트워킹과 파트너십이 빠질 수 없는데요. 특히 2021년 하반기,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및 사회적 책임 원칙의 토대가 되는 대표 이니셔티브에 가입하여 글로벌 공급망 관리 체계의 개선 및 선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와 지원 도구 등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Q. LG에너지솔루션의 첫 ESG 보고서가 발간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무엇이며, ESG 정보 공개를 위해 어떠한 점을 고려하고 있나요?

(ESG팀 최지혜 책임)
LG에너지솔루션의 첫 ESG 보고서는 2020년 ESG 측면의 활동과 성과에 대한 내용, 2021년 상반기에 발표한 ESG 비전, 경영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올해를 ESG 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본격적으로 ESG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출사표를 던진 만큼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성과 등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관리하고 공개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We CHARGE toward a better future.”

(ESG팀 이성용 팀장)
ESG는 반드시 약속하고 이행해야 할 가치들입니다. 다만 기업은 광범위한 ESG 이슈들을 모두 같은 수준으로 관리하기는 어렵습니다. 보편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할 것들, 선제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들을 우선순위화해야 하며, 의사결정, 이행, 지원체계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LG에너지솔루션의 ESG 전략에서 8대 중점 영역과 4대 Enabler를 ‘C.H.A.R.G.E’라는 여섯 개의 알파벳을 통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과제들을 유기적이며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를 구축하는 등 ESG 거버넌스 측면도 중요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탁월한 ESG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LG에너지솔루션 ESG 전략의 목표입니다. 품질, 성능뿐 아니라 ESG 측면에서도 신뢰를 줄 수 있는 LG에너지솔루션이 되겠습니다.

배터리인사이드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How satisfied are you with Battery Inside's
services and contents?

사이트 개선이 필요 할 사항을 적어 주세요

What could we do to improve your experience?

이미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You have already participated in the survey

LG에너지솔루션
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