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를 충전이 아닌 교환하는 세상, BSS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_사내 독립기업 쿠루(KooRoo) 인터뷰 1편

전기차, 전기 이륜차 등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고 바로 새 배터리로 교환한다면 라이더 입장에서는 시간을 절약하고,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배터리를 바꿀 수 있는 인프라가 지금보다 더 확장되고 안전한 운행 문화가 조성되면, 배터리 공유 스테이션(Battery Swapping Station, 이하 BSS)이 주유소처럼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될 수 있겠죠?

LG에너지솔루션은 이처럼 BSS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앞장섰는데요. 2022년 10월 사내 독립기업(Company-in-Company, CIC) ‘쿠루(KooRoo)’를 출범했고, 현재 BSS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쿠루의 박찬우 대표님, 김주희 님, 임건혁 님을 만나 쿠루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과 출범 히스토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배터리를 교환하는 편리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나선 ‘쿠루(KooRoo)’

배터리 공유 스테이션(Battery Swapping Station, 이하 BSS)이란 전기차, 전기 이륜차 등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대신 다른 배터리로 교체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배터리를 충전하는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배터리를 20초 내로 교환할 수 있어 라이더 입장에서는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전동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그 속에서 BSS는 라이더들에게 더 편리함을 안겨줄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동화가 진행될수록 그에 따른 인프라도 구축되어야 하기 때문에 BSS 사업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주목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죠.

이러한 BSS 생태계 확장에 대한 필요성을 일찍이 파악하고 있었던 LG에너지솔루션.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의 일환인 BSS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LG에너지솔루션의 사내 독립기업 ‘쿠루(KooRoo)’를 출범시켰습니다.

쿠루는 BSS 사업 중 전기 이륜차용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우선 진행하고 있는데요. BSS 개발부터 배터리 팩 제작 및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라이더들이 접근하기 편리한 장소에 BSS를 설치 및 관리하고 있으며, 전용 앱을 라이더들에게 제공하고 있죠. 또 렌트사, 배달 대행사, 배달 플랫폼사 등과 협업하여 라이더들에게 전기 이륜차 구독 프로모션을 선보이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는 전기 이륜차와 함께 종합보험, 수리정비 등을 지원해 주고, 쿠루의 BSS를 이용할 수 있는 하나의 통합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쿠루는 사업들을 통해 라이더들에게 전기 이륜차라는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것은 물론 BSS 생태계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박찬우 대표님은 “전기 이륜차를 시작으로 파워뱅크, 초소형 전기차, 선박용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쿠루만의 BSS 생태계를 확장시킴으로써 전동화 시대를 더 빠르게 앞당기고, 친환경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이 쿠루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배터리 관리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여서 탄생한 쿠루

(왼쪽부터) 김주희 님, 임건혁 님, 박찬우 대표님

쿠루의 구성원들은 라이더들에게 더 좋은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쿠루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사업적으로 어떤 차별성이 있는지 좀 더 자세히 들어보았습니다.

Q. 쿠루가 출범하게 된 계기와 그 과정이 궁금합니다.

박찬우 대표님

쿠루는 사내 독립기업으로 출범하기 전부터 논의되어 왔던 사업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에서는 BSS가 ‘이동성’있는 에너지를 수많은 라이더들에게 보다 유연하게 공급할 수 있는 서비스임을 눈여겨보고 있었습니다. 이는 그리드망에서 줄 수 없는 이동성이라는 큰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했죠. 때문에 배터리 서비스 신사업을 진행하던 팀에서는 오랜 기간 동안 BSS 실증 사업을 진행하며, 보완할 점을 파악해 사업 아이템을 고도화시켰습니다.

이후 LG에너지솔루션은 미래 성장 신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사내 독립기업들을 출범시켰는데요. 이때 LG에너지솔루션의 CTO가 쿠루의 아이템을 사내 독립기업을 통해 운영할 것을 제안했고. 이를 함께 이끌어갈 팀원들이 모여서 현재 11명의 팀원들과 함께 쿠루를 이끌게 되었습니다.

Q. 쿠루라는 사명에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팀원들끼리 어떤 사명이 좋을지를 공모를 통해 정하기로 했는데요. 저희 팀원 중 최진혁 님이 ‘쿠루(KooRoo)’라는 이름을 제안했습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담겨있어요. 영문으로 표기할 경우 ‘KooRoo’라는 모양이 마치 전기이륜차와 닮아서 저희의 사업 아이템을 직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의미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의 명대사 ‘너 내 동료가 되어라’의 뜻인 ‘Be our Crew!’와 같은 의미로, 우리의 꿈과 함께할 동료와 BSS 생태계 구축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뤄보자는 포부를 담았습니다.

Q. 쿠루의 BSS와 배터리 팩에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임건혁 님

먼저 쿠루의 BSS에는 최적화된 배터리 팩을 제공하기 위한 관리 시스템이 내재되었습니다. 배터리가 일정한 성능을 내려면 알맞은 온도로 유지되어야 하는데요. 쿠루의 BSS 내에는 쿨링 시스템과 히팅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서 배터리가 항상 상온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 출력이 더 높아질 수 있는 요소이죠.

배터리 팩에도 차별화된 점이 있는데요. 여러 업체의 다양한 디바이스가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어서 전기 이륜차에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다른 기기의 부품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터리 팩에 ‘레진’을 넣음으로써 안정성을 높였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배터리 팩은 여러 개의 셀로 구성되는데요. 한 개의 셀에 이상이 생길 경우 다른 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셀마다 레진으로 감싸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배터리 팩보다 더 안정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Q. 쿠루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만의 차별성은 무엇일까요?

김주희 님

쿠루의 배터리 교환 서비스는 라이더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는 것이 큰 차별점입니다. 라이더의 집중도에 따라 배터리 교환기를 촘촘하게 설치하여, 라이더들의 기동성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전용 앱을 통해서 편리하게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일반적으로 BSS에서 배터리를 교환할 경우 QR코드 인증 절차를 거친 후에 교체하는 방식인데요. 저희는 BSS와 배터리 팩마다 NFC를 탑재했기 때문에 전용 앱을 통해 편리하게 배터리 팩을 예약하고, 복잡한 인증없이 바로 교환할 수 있죠. 때문에 20~30초 내에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을 정도로 효율적입니다.

또 전기 이륜차마다 통신 모듈을 부착해 라이더의 주행 정보 및 배터리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데요. 데이터를 통해 배터리 팩 관리에 진심을 다하고 라이더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쿠루만의 서비스입니다. 라이더들은 전용 앱에서 주행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리포트에는 주행 정보, SoC(State of Charge)*, 배터리 교환 이력 등 라이더에게 특화된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라이더들이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oC(State of Charge) : 배터리의 잔존 용량을 나타낸 지표로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용량을 전체 용량으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현.

그리고 사업을 진행하면서 LG에너지솔루션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 있는 기술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었던 것도 큰 차별점이지 않을까요? 글로벌 배터리 제조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의 적극적인 협조와 기술적인 협력을 통해 사업을 더 고도화시키고 있으며, 배터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쿠루 구성원들의 인터뷰를 통해 출범 과정과 BSS 사업의 차별점을 생생하게 들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쿠루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이고,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될까요? 2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인사이드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How satisfied are you with Battery Inside's
services and contents?

사이트 개선이 필요 할 사항을 적어 주세요

What could we do to improve your experience?

이미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You have already participated in the survey

LG에너지솔루션
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