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배터리에 대한 궁금증 – 전기 상용차가 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부르릉, 배기음만 들어도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차량을 꼽자면, 단연 상용차를 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짐을 실어 나르는 화물차와 사람을 수송하는 버스 등이 있는데요. 최근, 완성체 업체에서 ‘상용차’를 전동화하려는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업계에서 전기 상용차를 주목하는 이유와 전기 상용차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Q. 전기 상용차가 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가 뭔가요?

‘전기 상용차’란, 전기에너지로 구동되는 상업용 차량을 일컫습니다. 즉, 화석 연료가 아닌 배터리를 탑재한 상용차를 말합니다.

완성차 및 배터리 제조업계는 탄소 배출을 규제하려는 국제 사회의 흐름을 읽으면서, 전기 상용차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국제 사회는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내연기관차 사용을 규제하고 전기차로 운송수단을 대체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특히, 일반 중대형 상용차는 온실가스 총 배출량이 전체 차량의 약 28%를 차지하고(※미국 내륙 기준) 있기 때문에 더 강력한 규제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영국에서는 내연기관 트럭 판매를 2040년부터 금지할 것임을 밝혔으며, 유럽과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내연기관 상용차 규제 방안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 흐름 속에 전기 상용차와 전기 상용차에 탑재되는 배터리 시장의 규모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탄소중립 :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의 실질적 배출량을 ‘0’에 수렴하도록 하는 것

Q. 전기 상용차의 장점과 특징은 무엇인가요?

전기 상용차는 디젤 등 연료의 비용과 국가별 전기차 지원 정책을 고려했을 때, 내연기관 상용차보다 유지비가 상대적으로 더 저렴하며, 전기차의 설계 특성상 연료를 넣는 엔진과 탄소를 내뿜는 배기 계통이 없어서 탄소를 밖으로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기 상용차의 성능은 용량과 출력에 따라 좌우됩니다. 전기 상용차는 일반 전기차보다 더 높은 용량과 강력한 출력을 가진 배터리를 더 많이 탑재해야 하는데요. 이는 상용차의 용도에 따라 먼 거리를 주행해야 하고, 대형 화물을 실을 경우 톤(t) 단위의 무게가 나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배터리 업계에서는 무게는 적정하면서 고용량·고출력의 배터리를 만들기 위한 기술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Q. 전기 상용차 시장의 전망은 어떤가요?

한 조사 기관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 상용차 시장의 규모는 2030년에 574GWh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40%에 달하며, 그 가치는 약 115조 원에 이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시장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3년 상반기, 미국 FEPS(Freudenberg E-Power Systems) 社와 전기 상용차 배터리 모듈 장기 공급 계약을 맺었습니다. FEPS 社에 고성능 상용차 5만 대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19GWh 규모의 ‘배터리 모듈’을 공급하고, FEPS 社는 공급받은 배터리 모듈을 팩으로 조립하여 북미 지역을 타깃으로 하는 전기 상용차 업체에 판매할 계획입니다.
또한, 미국 포드(Ford) 社, 튀르키예의 코치(Koç Holding) 社와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설립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합작법인을 통해 생산되는 배터리는 유럽 및 북미 시장의 전기 상용차에 주로 탑재될 예정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차별화된 시장 전력과 배터리 제조 기술을 통해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도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해 나갈 예정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행보와 함께 탄소중립을 향해 더 빠른 지름길을 열어줄 전기 상용차의 미래를 관심 있게 지켜봐 주세요!

배터리인사이드의 서비스와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How satisfied are you with Battery Inside's
services and contents?

사이트 개선이 필요 할 사항을 적어 주세요

What could we do to improve your experience?

이미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You have already participated in the survey

LG에너지솔루션
SNS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