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문가들이 LG에너지솔루션에서 하는 일

최근 제조업 분야 전반적으로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설비 시설 구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분야를 선도하는 LG에너지솔루션도 이러한 흐름에 맞춰 발 빠르게 대응을 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제조 공정에서 AI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까요? AI 전문가들을 만나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Q. 본인 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제조지능화센터 지능화알고리즘담당 윤정석 상무)
안녕하세요! LG전자에서 LG에너지솔루션으로 합류하게 된 윤정석 상무라고 합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CDO 직속 AI기술팀 임준호 팀장)
안녕하세요, 임준호라고 합니다. 저는 인공지능과 딥러닝을 통해서 현업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과제들을 풀어나가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요즘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제조지능화센터 지능화알고리즘담당 윤정석 상무)
요즘 제조업을 중심으로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이야기가 화제입니다. 스마트 팩토리는 생산 제품에 대한 깊은 Domain Knowledge를 바탕으로, 공정상의 각종 데이터 수집 및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이 없이도 제품을 동일하게 생산할 수 있도록 장비들을 자동 세팅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모니터링을 통한 불량품 감지 및 최종 고객들에게 불량품들이 전달되지 않도록 검출 해내는 일도 진행하고요. 이 과정에서 쌓인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장비를 유지·보수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예측하는 업무들도 포함되어 있죠. AI 기술은 이러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난제들을 최우선으로 해결하는 지원 부서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연구분야에서 가장 큰 성취감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CDO 직속 AI기술팀 임준호 팀장)
Knowledge distillation에 관한 연구였습니다. 작은 네트워크에서 고난도의 성능을 낼 수 있는 기술과 관련된 연구인데요, 이 연구를 할 때 제가 교육봉사활동을 했었는데, 교육봉사활동 현장의 학생들이 제 연구를 같이 돕기도 했었죠. 그때 학생들이 알려주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했던 연구들이 잘 된 케이스였습니다. 일상생활의 부분들을 연구로 녹여내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에 대한 성취감이 컸습니다.

Q. 커뮤니케이션 / 코칭에서 제일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제조지능화센터 지능화알고리즘담당 윤정석 상무)
AI 기술은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수집하고 상의해서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한 사람의 지식에 너무 얽매이기보다는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제조업이다 보니, 현장 중심의 업무가 중요하죠. 하지만 제 3자로부터 전달받은 상황과, 실제 현장에서 느꼈던 상황은 다를 때가 많습니다. 직면한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항상 현장의 문제를 직접 느끼고 본질적인 문제를 해소해 주는 책임감을 갖고 끝까지 노력해 주는 현장 중심의 업무를 하시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CDO 직속 AI기술팀 임준호 팀장)
말씀해주신 것 처럼, 어떤 상황을 전달받았을 때는 굉장히 어려워 보였지만 실제로 현장에 가서 보면 생각보다 쉬웠던 케이스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요청받은 문제 상황보다 더 큰 문제 상황을 현장에서 발견하고 솔루션을 제공한 케이스도 있었고요. 때문에 현장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수평적인 문화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제조지능화센터 지능화알고리즘담당 윤정석 상무)
리더가 권위를 내려놓고 수평적으로 대화하려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팀원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데서 문제가 풀리고 또 새롭게 시각으로 보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원들의 귀담아듣는 조직문화가 되었으면 합니다.

Q. AI 전문가 입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어떤 회사인가요?

(CDO 직속 AI기술팀 임준호 팀장)
안정적이며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는 대기업의 장점과, 한 가지 목표를 향해 전직원들이 힘을 합쳐서 나아가는 스타트업의 장점이 혼합되어 있는 특별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인 만큼, 전 직원들이 스마트팩토리를 향해서 함께 노력하는 부분들이 굉장히 매력적이고 특별한 인상으로 남아 있습니다.

Q. 일하고 계시는 팀 / 직무는 어떤 역할인가요?

(CDO 직속 AI기술팀 임준호 팀장)
저희 팀은 품질 향상 / 생산 효율 향상 등을 위한 여러 가지 난제들을 인공지능과 딥러닝으로 풀어나가는 조직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정상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기술들이 나오면, 그에 대한 후속 조치를 하면서 현장 문제들을 제대로 파악하고 field knowledge를 파악하여 여러 난제들을 푸는 역할을 하죠.

(제조지능화센터 지능화알고리즘담당 윤정석 상무)
맞습니다. 궁극적으로는 AI 기술 분야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기 위한 하나의 지원조직이라고 생각합니다. 유관부서들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인공지능 기술로 해결하기 위한 지원 부서로의 역할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 외에도, 현장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서 우리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품질 문제 혹은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굴해 내는 것도 우리의 미션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AI 전문가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제조지능화센터 지능화알고리즘담당 윤정석 상무)
현재는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제품 자체를 어떻게 하면 잘 만들 수 있을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AI 전문가로써 할 수 있는 고민들은 LG에너지솔루션에서 다방면으로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팩토리가 잘 구축되어서 전 세계의 등대 공장이 되는 것을 보는 게 제 비전중에 하나입니다.

(CDO 직속 AI기술팀 임준호 팀장)
저는 사람들이 “스마트 팩토리는 LG에너지솔루션이지!”라고 것을 듣고 싶어요. 그래서 나중에 여러 회사들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고자 할 때, “LG에너지솔루션으로 가서 벤치마킹 하자”라는 이야기를 듣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